본문 바로가기
해외증시 놀이터

일본 맥주계의 쌍두마차, 아사히와 기린의 1위 탈환 경쟁

by 미쿡스트릿맨 2024. 1. 23.
728x90
반응형

일본 맥주계의 쌍두마차, 아사히와 기린의 1위 탈환 경쟁

 

일본 맥주계의 라이벌, 아사히와 기린 이야기

 

안녕하세요. 미쿡스트릿맨입니다. 오늘은 일본 맥주계의 영원한 라이벌인 아사히와 기린 맥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아사히외 기린 맥주

아사히, 1% 높은 드라이 맥주를 만들어 기린을 따라잡다

 

슈퍼 드라이의 탄생과 아사히의 무서운 성장

 

1987년, 일본 맥주 시장에 혜성처럼 등장한 아사히 슈퍼 드라이. 이전까지 일본 맥주 시장은 기린맥주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독점하고 있었는데요. 아사히 슈퍼 드라이의 등장으로 일본 맥주 시장의 판도가 완전히 바뀌었어요.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요? 아사히 슈퍼 드라이의 성공 비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퍼 드라이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기존의 맥주가 너무 맛이 진하다는 피드백에 착안하여 개발되었어요. 기존의 일본 맥주가 맥아 100% 중심으로 만들어졌다면, 아사히맥주는 쌀, 옥수수 등을 첨가해 가볍지만 알코올 도수는 높은 제품을 개발했죠. 메탈릭한 디자인과 폰트, 그리고 은색을 강조한 쿨한 이미지의 제품을 선보여 새로운 맥주, 달라진 맛이라는 느낌을 소비자에게 전달했어요.

 

그렇게 출시된 아사히 슈퍼 드라이는 엄청난 인기를 끌며 일본 맥주 시장의 판도를 바꿨어요. 수요가 너무 많아 모든 공장이 이 슈퍼드라이를 생산하는 데 여념이 없었고, 나중에는 공급이 못 따라가서 신문에 사과문을 발표한 적도 있을 정도였죠. 이러한 사과문은 오히려 아사히의 인기에 더욱 불을 붙였어요. 출시 전에는 아사히가 일본 맥주시장의 점유율은 10%에 불과했고, 기린은 60%를 장악하고 있었죠. 그런데 아사히가 출시한 드라이 맥주로 인해서 반전이 일어난 셈이지요. 결국 아사히는 1998년에는 당당히 일본 맥주 1위로 올라서게 되었어요. 이후 일본 맥주 시장은 아사히가 앞서나가는 가운데 간간히 기린이 추격하는 모양새로 전개되었어요. 

 

 

 

코로나 이후 다시 재탈환한 기린

 

하지만 영원한 승자가 없다고 했던가요. 코로나19가 시장을 바꿨어요. 아사히맥주의 전략 중 하나는 요식업 시장의 장악이었는데요. 아사히 맥주의 매출 50%가 요식업 매장에서 발생했던 것이죠. 이것이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어요. 아사히맥주의 주력 제품 역시 ‘슈퍼드라이’ 하나였어요. 코로나는 슈퍼드라이의 매출을 곤두박질 치게 한 것이죠.

 

반면 기린은 저가 맥주로의 카테고리 확대를 지속적으로 시도한 덕분에 코로나19로 인해 식당들이 문을 닫아 요식업 시장 판로가 막힌 상황에서도 어느정도 위기를 버텨낼 수 있었죠. 그 결과, 업계 2위였던 기린 맥주는 코로나19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았고 매출 감소도 상대적으로 적었지요. 기린맥주는 이와 대조적으로 10년 전부터 롱테일 법칙을 따라왔어요. 선택과 집중과는 반대된 전략으로 소외된 20%의 시장이 커질 것이라는 판단 아래 꾸준히 사업 다각화를 진행한 것이죠. 이 전략의 일환으로 기린은 공장마다 다른 이름을 지어줬어요. 일본에서 유통되는 기린맥주는 각각 그 맥주가 생산되는 지역의 이름을 따서 제품명을 짓었지요.

 

엎치락뒤치락 1위였던 기린이 아사히에 의해 1위자리를 빼앗기고, 다시 기린이 다시 1위로 올라서고 아사히는 2위로 전락하는 상황이 온 것이죠. 아사히 슈퍼 드라이의 탄생과 성공,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와 기린맥주와의 경쟁은 일본 맥주 시장의 역사를 그대로 보여주는 듯해요. 

 

 

일본에서 인기있는 맥주 브랜드는 뭐가 있을까?

 

기린 맥주

130년의 오랜 역사를 기린 맥주는 일본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죠. 깔끔하고 가벼운 맛으로 여름철에 특히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죠.

 

아사히 맥주

일본에서 인기 넘버 원 맥주는 바로 아시히 슈퍼 드라이. 아사히 맥주는 일본 굴지의 맥주 회사인 아사히 맥주 주식회사에서 생산하는 맥주로,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맥주 브랜드이며, 세계 6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답니다.

 

산토리 맥주 (프리미엄 맥주)

대표적 상품인 '더 프리미엄 몰츠'를 개발하여 프리미엄 맥주 붐을 일으켰는데요.  원재료를 중요하게 여겨서 고급 유럽산 원재료로 맥주를 제조한다고 하네요. 이 맥주의 특징은 크리미한 거품이라고 합니다.

 

삿포로 맥주

홋카이도 삿포로의 주조에서 시작된 맥주인데요. 삿포르 맥주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브랜드인 에비스 맥주도 생산하고 있답니다. 

 

에비스 맥주 (프리미엄 맥주)

1887년 설립된 전통있는 브랜드인데요.  일본 맥주이긴 하지만, 정통 독일실 맥주를 지향하는 삿포르 맥주 주식회사의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라고 합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로  주식, 외국어, 운동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재테크를 잘하면 부를 갖게 되고, 운동을 잘하면 멋진 몸매를 갖게 되고, 외국어를 잘하면 지혜를 얻게 되기에,  이 삼박자를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언제 실현될지는 모르겠지만요. ㅎㅎ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행복하시고 또 놀러 와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