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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강화, 재활성화, 리뉴얼! 깔끔 개념정리

by 미쿡스트릿맨 2023.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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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강화, 재활성화, 리뉴얼! 깔끔 개념정리

[개념정리] 브랜드 강화, 브랜드 재활성화, 브랜드 리뉴얼 

안녕하세요, 이것은 공부하는냥이입니다.

브랜드 강화브랜드 재활성화, 브랜드 리뉴얼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브랜드 강화 (Brand Reinforcement) 의미

브랜드 강화(Brand Reinforcement)기존의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브랜드 강화는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차별점을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브랜드 충성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는 자신의 브랜드 로고, 색상, 병 모양 등을 일관되게 사용하고, ‘Enjoy’, ‘Open Happiness’ 등의 슬로건을 통해 즐거움과 행복을 연상시키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 재활성화 (Brancd Revitalization) 의미

브랜드 재활성화(Brand Revitalization)시장 환경이나 소비자 니즈의 변화로 인해 브랜드 가치가 약화된 경우, 브랜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전략입니다. 브랜드 재활성화는 브랜드의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브랜드의 포지셔닝이나 타겟을 재정의하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2008년에 매출과 이익이 급감하는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이에 스타벅스는 자신의 브랜드 정체성을 되찾기 위해 매장을 일시적으로 폐쇄하고, 직원들에게 바리스타 교육을 실시하고,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등의 재활성화 전략을 수행했습니다.

 

○ 브랜드 강화와 재활성화 사례

삼성 B2C에서 B2B로의 브랜드 레버리징(Leveraging) 전략을 통해, 자신의 소비자용 제품에서 축적한 기술력과 신뢰성을 기업용 제품에도 적용하고, B2B 시장에서도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습니다. 현대자동차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라는 슬로건으로 브랜드 혁신을 추진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자신의 제품 품질과 디자인을 개선하고, 환경 친화적인 차량을 개발하고,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을 확대하는 등의 방법으로,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서의 인식을 강화했습니다. 유니레버 Dove 'Real Beauty’라는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여성들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Dove는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소비자들과의 대화를 촉진하고, 소비자들의 자신감을 높이는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향상시켰습니다. IBM 1990년대에 브랜드 위기에 처했습니다. IBM은 자신의 브랜드를 재창조하기 위해,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도입하고,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비즈니스에서 컨설팅,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의 다양한 비즈니스로 확장했습니다. IBM은 'e-business’라는 슬로건으로 인터넷 시대에 발맞춘 브랜드로서의 변화를 알렸지요!

 

○ 브랜드 강화와 재활성화 전략 사례

브랜드 강화와 브랜드 재활성화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브랜드 강화는 기존의 핵심가치를 유지하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확대하고 강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박카스는 자신의 피로 회복 드링크라는 핵심가치를 유지하면서 젊은층을 대상으로 새로운 광고와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강화를 시도했습니다. 또한, 잘츠부르크는 모차르트와 사운드 오브 뮤직이라는 기존 자산을 중심으로 음악과 문화의 도시로 브랜딩했습니다.

 

브랜드 재활성화는 기존 자산을 새롭게 해석하고 변화시켜 브랜드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재활성화는 쇠락해가는 브랜드에 적합한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졸페라인은 탄광 도시에서 문화 산업의 중심지로 변신했습니다. 졸페라인은 탄광 시설을 문화 공간으로 개조하고 다양한 예술 행사와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렇게 졸페라인은 자신의 역사적·산업적 자산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재활성화에 성공했습니다.

 

브랜드 강화와 브랜드 재활성화는 모두 브랜드의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브랜드 강화는 기존의 가치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서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고, 브랜드 재활성화는 기존의 가치를 새롭게 변화시켜 소비자에게 새로운 인식과 관심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 브랜드 리뉴얼

브랜드 리뉴얼이란 브랜드의 이미지나 컨셉을 새롭게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브랜드 리뉴얼의 목적은 시장 환경이나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고,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휠라는 2015년부터 밀레니얼 세대를 타겟으로 하여 레트로 감성의 패키지 디자인과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오뚜기는 진라면의 패키지 디자인과 맛을 업그레이드하며 제품 리뉴얼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이렇게 브랜드 리뉴얼은 기업의 성장과 변화를 위해 필요한 전략입니다. 

 

이상으로 브랜드 강화, 브랜드 재활성화, 브랜드 리뉴얼의 개념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지식이 매일 성장하는 그날을 기약하며,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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